카카오페이 간편 구매(톡체크아웃)과 네이버페이 주문형은 구매 시도 시 해당 서비스 사로 이동 되어 결제되는 외부 채널 주문이에요.
신용카드 등 자사몰 결제 건과는 주문 처리 방법에 차이가 있어 가이드를 통해 안내 드립니다.
참고: 외부 채널 주문 또한 관리자 페이지에서 처리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외부 채널 주문 건은 송장 정보가 자동 연동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네이버페이 센터(혹은 톡체크아웃 판매자 센터)에서 송장을 입력하여 처리하신 경우 아임웹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다시 송장을 입력해 주셔야 해요. |
1. 발송 지연 처리하기
네이버페이 주문형 및 톡체크아웃 주문 건은 발송 지연 처리가 가능해요. 다만 발송 지연은 상품 준비 상태에서만 진행할 수 있으며 일괄 처리는 불가한 점 참고해 주세요.
[주문 상세페이지 > 섹션 하단 배송대기 처리 버튼 클릭 > 발송지연 처리]
발송 지연은 네이버페이 혹은 톡체크아웃의 페널티를 적용하지 않기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판매자 센터 혹은 아임웹 관리자 페이지 모두에서 처리해 주실 수 있습니다.
다만, 판매자 센터에서 처리 시 아임웹으로 연동되지는 않기에 판매자 센터에서 해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상품 추가하기
네이버페이 주문형 및 톡체크아웃 주문 건은 상품 추가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3. 주문 취소하기
자사몰 구매 건과 동일하게 취소 처리가 가능해요. 접수된 취소 건은 동일한 순서(취소접수 > 취소승인 > 환불처리)로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가이드 [주문관리v2 취소 및 반품접수 처리 안내]
취소 시 별도의 금액 계산 없이 승인 만을 통해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비스 사에서 자동 계산되어 반영되기에 아임웹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환불 금액 조절이 불가합니다.
현금영수증 신청 기능 설정하기
4. 주문 반품하기
반품 또한 취소와 동일한 순서(반품 접수(수거 지시) > 수거 완료 > 반품 승인 > 환불처리)로 처리할 수 있으며 환불 금액 조정은 불가합니다.
반품 배송비 등의 금액 변경이 필요한 경우, 네이버페이센터 또는 카카오 페이구매 관리자센터에서 변경 부탁 드려요.
취소 및 반품, 교환 건을 거절하고자 하시는 경우엔 아임웹 관리자 페이지, '반품거절' 버튼을 통해 진행하실 수 있어요.
반품 수거 송장 입력하기
1. 판매자가 반품 처리를 진행하는 경우
네이버페이 및 톡체크아웃 주문 건은 네이버페이 정책에 따라 반품 수거를 진행할 때 송장 번호 입력이 필요합니다.
즉, 수거지시와 동시에 송장 번호를 입력해 주셔야 해요. 그렇기에 임의의 송장번호(기타택배/1234)를 입력하시거나 송장 번호가 발행 된 이후에 수거 지시를 진행해 주세요.
주의: 수거지시 후 실제 송장 발행까지 시간이 소요되는 굿스플로를 통한 자동 수거 지시는 사용 불가해요. |
2. 구매자가 반품을 신청한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수거가 진행되기에 송장 번호가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지정 반품 택배 (일반 반품 택배): 판매자가 사전 설정한 택배가 있다면 해당 택배사에서, 없다면 네이버페이 지정 택배사(한진택배)를 통해 반품 수거가 진행되며 판매자는 반품 수거 관련해 별다른 조치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직접발송 (송장 입력) : 구매자 본인 혹은 판매자가 직접 반품 물품을 발송한 경우이며 수거중 상태로 표시됩니다. 구매자가 직접 송장 번호를 입력했고, 직접 발송했기 때문에 수거 확인 후 환불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직접발송 (송장 미입력): 구매자 본인 혹은 판매자가 직접 반품 물품을 발송한 경우이며 수거중 상태로 표시됩니다. 구매자가 추후 송장을 입력하면 송장 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동일하게 수거 확인 후 환불을 진행해 주세요.
톡체크아웃 또한 위와 동일하게 자동 수거 요청(택배) / 반송정보 직접입력 / 반송정보 미입력(배송없음)으로 수거가 진행되므로 별도의 송장 번호는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재 자동 반영된 송장은 아임웹 관리자 페이지에서 변경이 불가 하지만, 해당 기능을 제공해 드리고자 개선 예정에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5. 주문 교환하기
자사몰 주문 건은 반품 + 상품 추가 과정을 거쳐 교환을 진행할 수 있지만, 네이버페이 주문형 및 톡체크아웃 주문은 반품 승인 시 동일한 상품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즉, [반품 접수(수거 지시) > 수거 완료 > 반품 승인 > 추가된 상품 재발송 (상품 준비 > 배송 대기 > 배송 중 > 배송완료)] 순서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페이 주문형 및 톡체크아웃 주문 건은 동일 상품 및 옵션으로만 교환이 가능하며 상품이나 옵션변경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TIP: 구매자가 다른 상품으로 교환을 요청한다면 관리자 메모에 이를 작성하여 임의 교환 처리해 주실 수 있으며, 최초 구매 상품과 차액이 발생하는 경우 개별적으로 입금/환불 안내가 필요합니다. |
또한, 판매자의 교환 접수는 네이버 및 카카오페이 측 정책에 따라 불가하여 구매자만 신청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자주 묻는 질문
1. 상품 추가는 어떻게 하나요?
외부 채널(네이버페이 주문형 및 톡체크아웃) 주문 건은 상품 추가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2. 외부 채널로 구매해도 자사몰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외부 채널 주문 건은 외부로 이동하여 구매되기에 자사몰 혜택(적립금, 쿠폰 등) 사용이 불가하며 쇼핑등급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로그인 여부와 상관없이 외부 채널로 이동 되어 주문 되기에 비회원 주문으로 취급되어 누적 구매 금액 반영 자체가 불가한 점 참고해 주세요.
3. 송장을 잘못 입력했는데, 수정할 수 있나요?
배송 중, 배송완료를 포함한 모든 상태에서 송장 수정이 가능해요.
반품 접수 송장은, 반품 접수 상태에서만 변경 가능하오니 반품 완료 상태라면 반품 접수로 되돌린 후 수정해 주세요.
3-1. 배송 중인 상태에서 송장을 삭제하면 어떻게 되나요?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주문 상태를 '배송 대기'로 되돌린 후 송장을 삭제할 수 있지만, 이는 판매자 센터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에요. 그렇기에 판매자 센터에 이미 입력된 송장은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게 됩니다.
이 경우 네이버페이 센터에서 별도 처리가 필요하며, 배송 중인 상태에서는 취소가 아닌 반품으로 신청 되는 점 참고해 주세요.
4. 거래 종료로는 어떻게 변경하나요?
외부 채널 주문은 자동으로 거래 종료되지 않아요.
대신, 주문 상세페이지에서 직접 ‘거래종료’ 버튼을 클릭해 종료할 수 있습니다.
5. 주문 및 결제 시 자동 SMS/알림톡은 발송되지 않나요?
외부 채널 주문 건은, 외부 채널에 구매자에게 직접 알림이 발송됩니다.
이로 인해 구매자에게는 자동 SMS/알림톡은 발송되지 않아요. 판매자에게는 결제 완료 및 배송 처리 SMS가 동일하게 발송되는 점 참고해 주세요
6. 반품/교환 시 취소/반품/교환 사유 설정을 따르나요?
네이버페이 주문형과 같은 외부 채널 주문은 각 채널 마다 정해진 귀책 사유와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 사유로 요청 되어야 관리자 페이지와 정상 연동 되기에 커스텀 사유는 제공되지 않아요.
카카오페이 간편 구매(톡체크아웃)과 네이버페이 주문형은 구매 시도 시 해당 서비스 사로 이동 되어 결제되는 외부 채널 주문이에요.
신용카드 등 자사몰 결제 건과는 주문 처리 방법에 차이가 있어 가이드를 통해 안내 드립니다.
외부 채널 주문 건은 송장 정보가 자동 연동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네이버페이 센터(혹은 톡체크아웃 판매자 센터)에서 송장을 입력하여 처리하신 경우 아임웹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다시 송장을 입력해 주셔야 해요.
1. 발송 지연 처리하기
네이버페이 주문형 및 톡체크아웃 주문 건은 발송 지연 처리가 가능해요. 다만 발송 지연은 상품 준비 상태에서만 진행할 수 있으며 일괄 처리는 불가한 점 참고해 주세요.
[주문 상세페이지 > 섹션 하단 배송대기 처리 버튼 클릭 > 발송지연 처리]
발송 지연은 네이버페이 혹은 톡체크아웃의 페널티를 적용하지 않기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판매자 센터 혹은 아임웹 관리자 페이지 모두에서 처리해 주실 수 있습니다.
다만, 판매자 센터에서 처리 시 아임웹으로 연동되지는 않기에 판매자 센터에서 해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상품 추가하기
네이버페이 주문형 및 톡체크아웃 주문 건은 상품 추가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3. 주문 취소하기
자사몰 구매 건과 동일하게 취소 처리가 가능해요. 접수된 취소 건은 동일한 순서(취소접수 > 취소승인 > 환불처리)로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가이드 [주문관리v2 취소 및 반품접수 처리 안내]
취소 시 별도의 금액 계산 없이 승인 만을 통해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비스 사에서 자동 계산되어 반영되기에 아임웹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환불 금액 조절이 불가합니다.
현금영수증 신청 기능 설정하기
4. 주문 반품하기
반품 또한 취소와 동일한 순서(반품 접수(수거 지시) > 수거 완료 > 반품 승인 > 환불처리)로 처리할 수 있으며 환불 금액 조정은 불가합니다.
반품 배송비 등의 금액 변경이 필요한 경우, 네이버페이센터 또는 카카오 페이구매 관리자센터에서 변경 부탁 드려요.
취소 및 반품, 교환 건을 거절하고자 하시는 경우엔 아임웹 관리자 페이지, '반품거절' 버튼을 통해 진행하실 수 있어요.
반품 수거 송장 입력하기
1. 판매자가 반품 처리를 진행하는 경우
네이버페이 및 톡체크아웃 주문 건은 네이버페이 정책에 따라 반품 수거를 진행할 때 송장 번호 입력이 필요합니다.
즉, 수거지시와 동시에 송장 번호를 입력해 주셔야 해요. 그렇기에 임의의 송장번호(기타택배/1234)를 입력하시거나 송장 번호가 발행 된 이후에 수거 지시를 진행해 주세요.
2. 구매자가 반품을 신청한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수거가 진행되기에 송장 번호가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지정 반품 택배 (일반 반품 택배): 판매자가 사전 설정한 택배가 있다면 해당 택배사에서, 없다면 네이버페이 지정 택배사(한진택배)를 통해 반품 수거가 진행되며 판매자는 반품 수거 관련해 별다른 조치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직접발송 (송장 입력) : 구매자 본인 혹은 판매자가 직접 반품 물품을 발송한 경우이며 수거중 상태로 표시됩니다. 구매자가 직접 송장 번호를 입력했고, 직접 발송했기 때문에 수거 확인 후 환불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직접발송 (송장 미입력): 구매자 본인 혹은 판매자가 직접 반품 물품을 발송한 경우이며 수거중 상태로 표시됩니다. 구매자가 추후 송장을 입력하면 송장 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동일하게 수거 확인 후 환불을 진행해 주세요.
톡체크아웃 또한 위와 동일하게 자동 수거 요청(택배) / 반송정보 직접입력 / 반송정보 미입력(배송없음)으로 수거가 진행되므로 별도의 송장 번호는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재 자동 반영된 송장은 아임웹 관리자 페이지에서 변경이 불가 하지만, 해당 기능을 제공해 드리고자 개선 예정에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5. 주문 교환하기
자사몰 주문 건은 반품 + 상품 추가 과정을 거쳐 교환을 진행할 수 있지만, 네이버페이 주문형 및 톡체크아웃 주문은 반품 승인 시 동일한 상품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즉, [반품 접수(수거 지시) > 수거 완료 > 반품 승인 > 추가된 상품 재발송 (상품 준비 > 배송 대기 > 배송 중 > 배송완료)] 순서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페이 주문형 및 톡체크아웃 주문 건은 동일 상품 및 옵션으로만 교환이 가능하며 상품이나 옵션변경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판매자의 교환 접수는 네이버 및 카카오페이 측 정책에 따라 불가하여 구매자만 신청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자주 묻는 질문
1. 상품 추가는 어떻게 하나요?
외부 채널(네이버페이 주문형 및 톡체크아웃) 주문 건은 상품 추가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2. 외부 채널로 구매해도 자사몰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외부 채널 주문 건은 외부로 이동하여 구매되기에 자사몰 혜택(적립금, 쿠폰 등) 사용이 불가하며 쇼핑등급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로그인 여부와 상관없이 외부 채널로 이동 되어 주문 되기에 비회원 주문으로 취급되어 누적 구매 금액 반영 자체가 불가한 점 참고해 주세요.
3. 송장을 잘못 입력했는데, 수정할 수 있나요?
배송 중, 배송완료를 포함한 모든 상태에서 송장 수정이 가능해요.
반품 접수 송장은, 반품 접수 상태에서만 변경 가능하오니 반품 완료 상태라면 반품 접수로 되돌린 후 수정해 주세요.
3-1. 배송 중인 상태에서 송장을 삭제하면 어떻게 되나요?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주문 상태를 '배송 대기'로 되돌린 후 송장을 삭제할 수 있지만, 이는 판매자 센터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에요. 그렇기에 판매자 센터에 이미 입력된 송장은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게 됩니다.
이 경우 네이버페이 센터에서 별도 처리가 필요하며, 배송 중인 상태에서는 취소가 아닌 반품으로 신청 되는 점 참고해 주세요.
4. 거래 종료로는 어떻게 변경하나요?
외부 채널 주문은 자동으로 거래 종료되지 않아요.
대신, 주문 상세페이지에서 직접 ‘거래종료’ 버튼을 클릭해 종료할 수 있습니다.
5. 주문 및 결제 시 자동 SMS/알림톡은 발송되지 않나요?
외부 채널 주문 건은, 외부 채널에 구매자에게 직접 알림이 발송됩니다.
이로 인해 구매자에게는 자동 SMS/알림톡은 발송되지 않아요. 판매자에게는 결제 완료 및 배송 처리 SMS가 동일하게 발송되는 점 참고해 주세요
6. 반품/교환 시 취소/반품/교환 사유 설정을 따르나요?
네이버페이 주문형과 같은 외부 채널 주문은 각 채널 마다 정해진 귀책 사유와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 사유로 요청 되어야 관리자 페이지와 정상 연동 되기에 커스텀 사유는 제공되지 않아요.